본문 바로가기

IIHF World Junior Championship/대회 일일 정리

2020 WJC U20 조별 예선 5일차 정리

A조 7경기 카자흐스탄 2 - 7 스웨덴

여전히 1위 싸움에 우위에 선 스웨덴

스웨덴이 경기 시작 이후 2피리어드 4골을 포함 5-0으로 차이를 벌리면서 일찌감치 승부를 결정짓고 말았다. 특히 2피리어드는 20-8로 슈팅 숫자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면서 카자흐의 빈틈을 공략했고, 파워플레이 골까지 세 골을 몰아치면서 카자흐의 전의를 꺾어버리고 말았다. 카자흐 입장에서는 이번 경기는 사실상 대등하게 맞선 피리어드가 없을 정도로 무력하게 무너지고 말았다. 3피리어드의 대등함은 이전 피리어드에서 스웨덴이 더이상 득점을 올릴 필요가 없다는 것을 감안해야할 것이다. 이번 경기로 카자흐는 조별 예선 모든 경기를 마무리지었고, 최종 전적 0승 4패로 강등 결정전으로 향하게 되었다. 반면 스웨덴은 승점 8점으로 조 1위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

 

B조 7경기 독일 1 - 4 캐나다

지난 경기 참패를 만회한 캐나다

캐나다가 수비 지역에서 독일의 실수를 완벽하게 잡아내면서 벌린 리드를 끝까지 내주지 않았다. 경기 자체는 상당한 호각이었으며, 양 팀이 각각 5:3 파워플레이 골을 한 골씩 넣었다는 점 역시 동일했다. 그렇기에 더욱 독일의 수비 지역에서의 실수는 아쉬웠다고 할 수가 있다. 또한 독일 입장에서는 2번째 실점에서의 연속 페널티와 같은 부분은 조금 더 강호를 잡기 위해서라면 결코 반복되어서는 안되는 실수이다. 그래도 독일은 매 경기 선전하면서 톱 클래스 팀들과도 전혀 밀리지 않는 모습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경기였다. 캐나다는 독일을 잡으면서 1위까지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하지만 혼전인 B조의 특성상 아직도 4위로 처질 가능성은 있다.

 

A조 8경기 슬로바키아 2 - 7 스위스

3위 싸움에서 우위에 선 스위스

스위스의 활발한 공격력에 속수무책이었던 슬로바키아였다. 1피리어드부너 스위스가 어렵지 않게 3골을 만들어냈고, 매 피리어드 멀티골을 넣으면서 완벽하게 슬로바키아를 힘으로 제압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수비력에서 강점을 지닌 슬로바키아를 힘으로 끊어낸 부분도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슬로바키아는 이번 대회 수비적인 운영을 제대로 해내는 모습을 전혀 보이지 못하면서 어려운 대회를 치르고 있는 중이다. 지속적으로 이런 모습이 반복된다는 점은 8강 이후의 전망을 어둡게 하는 부분이다. 이번 결과로 스위스는 마지막 핀란드 전을 잘 치르면 자력 2위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다만 올 해는 B조에 강호들이 너무 즐비하기에 2위의 가치가 예전보다 낮은 점은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A조 8경기 미국 4 - 3 체코

한 치도 예측이 불가능했던 경기

한 팀이 앞서가면 바로 다른 팀이 따라잡고, 다시 역전하는 양상이 반복되었던 경기였다. 마이너 페널티만 나왔는데 양 팀이 도합 13개를 범하는 거친 경기의 양상으로 흘러갔고, 미국이 파워플레이에서 한 골, 체코가 두 골을 넣었을 정도로 주어진 상황도 잘 살렸던 박빙의 승부였다. 결국 승부는 연장으로 향했고 공격 지역에서의 셋업플레이로 미국이 결승골을 넣으며 경기를 마무리 지었다. 이번 승리로 미국은 승점 8점으로 캐나다가 마지막 경기에서 승점 3점을 따지 않는 이상 1위에 유리한 고지를 점했으며, 체코 역시 추가 승점을 확보하면서 자력 2위까지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